2013년 11월 5일 화요일

플라시보 효과, 무엇을 의미하는것일까



   


말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것인가 라는 질문을 생각해 보신적이 있으십니까? 한국 속담에도 말한마디가 천냥빚을 갚는다 라는 말이 있듯이 말입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그것과 비슷한 것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다른말로는 자기최면, 자기암시 로부르면 될것 같은데요 이런 경우는 정신과 치료를 받을때 실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죠

그러면 플라시보 효과의 설명을 위해서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떤사람이 몸이 상당히 아픕니다 그래서 약처방을 해주어야 하는데 약이 없어서 그저 비타민제 같은것을 줬습니다 물론 환자는 그것이 그냥 비타민제 인것을 모르고 먹는것이죠 그리고 긍정적으로 자신이 낫고 있다는 생각을 계속해서 하게 됩니다. 분명 약은 진짜 약이 아니고 그저 비타민제에 불과 했지만 병의 증세가 더뎌지고 낫게 되는경우가 있는데 이를 플라시보 효과라고 부릅니다


플라시보 효과


제가 위에서 왜 자기최면, 자기암시 로 부르면 될것같다 라고 말한지 이해가 가시나요? 흔히 마음먹기 달렸다 라는말은 바로 플라시보 효과를 두고 하는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특히나 약물치료를 할때에 실제로 약을 투여하지 않고도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경우 입니다

그리고 플라시보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몇가지 단계가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자기암시를 효과적으로 보기위해서는 어떤한가지에 집중적으로 생각을 해야하는것입니다 무슨말이냐 함은 내가 억만장자가 되고싶다 라는 소원과도 같은것 말고 나자신이 밝아 지고싶다 이런류의 암시를 말하는것입니다 그리고 단순하게 생각을 할수록 더욱 효과를 받는다고 하네요 또한 자기 암시를 할때 그반대의 경우를 생각을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효과가 떨어진다고 하네요



나자신이 밝아 지고싶어서 나는 밝은 사람이다 라고 암시를 하는데 속 한편으로는 나는 어두운 사람이야.. 라고 되내인다면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는 소리겠죠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