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5일 금요일

강아지풀 효능, 들풀인줄만 알았는데 이런효능이?



   


저는 어린시절 학교를 다닐때 지나다니면서 길가에 나있는 강아지 풀들을 심심찮게 볼수 있었습니다 사실 그때는 강아지 풀을 먹을수 있을것이라고는 절대로 상상도 못했으며 강아지풀이 왜 강아지 풀이라고 불리는지도 알지 못했습니다

사실 이번포스팅을 준비하기 전까지도 생각을 못하고 있었는데 이것저것 알아보다 보니까 왜 이름이 강아지 풀인지를 알게 되더라구요

어릴때부터 강아지 풀을 봤을때 곡식이다 라고는 생각을 했었지만 먹을수 있다라고는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생으로 씹어본적은 있습니다ㅋㅋ) 매번 가을철때쯤 되면 길가에 있는 강아지 풀을 꺽어다가 손안에 넣고 톡톡 쳐가면서 가지고 노는 그런용도로만 생각을 해왔었지요(강아지풀을 한손에 살며시 쥐고 다른손으로 손을 톡톡치면 강아지풀이 조금씩 밖으로 나오는 것을 볼수있죠) 그런 어렸을 시절이 생각이나더라구요.

강아지풀 효능


옛날에 강아지풀은 그해에 흉년이 들어서 수확물을 흉작을 하게 되었을때 쌀과 보리를 대신해서 식량으로 사용하여 먹었다고 합니다 쌀과 보리를 대신해서 먹었다는것을보면 정말 흉작이 들었을때 라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워낙 들풀이라서 말이죠 그리고 강아지풀이 그렇게 불리는 이유는 생김새가 꼭 강아지의 꼬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말입니다

그리고 강아지풀 같은 경우에는 약재로 쓰이며 수확을 한다음에 햇빛에 말려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곡식으로 나름 유명한 조와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변비 - 강아지풀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비를 가지고 있는사람이 먹게 되면 아주좋은 효과를 가질수 있습니다

작은종기,여드름 - 작은 종기나 여드름이 난부위에 강아지풀을 다린물로 씻어주면 염증이 가라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특히나 화농성 여드름 같은경우에는 체내에 열이많기때문에 난다고 알수가 있는데요 그렇기에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있는 강아지풀이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시력강화 - 눈시력에 아주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강아지풀 다린물을 섭취하는것으로 떨어진 시력을 조금더 좋게 하는것을 도와줍니다

해열 - 사람이 몸에서 열이나는경우는 감기바이러스가 걸렸을때 가장 흔하디 흔하게 나는 증상입니다 바로 감기바이러스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체내에서 열을 나게하여 감기바이러스를 죽게 하기 위함이죠 때문에 감기와 열이나는것은 어쩔수 없이 따라오는 증상중 하나이지만 사람을 너무 괴롭게 하죠 오한이 들게 한다거나  이렇게 체내에서 열이 날때에 강아지풀을 다린물을 먹거나 다린물로 몸을 씻는것만으로 해열작용을 할수있다고 하네요



위에서 여럿 설명했듯이 강아지풀은 차가운 기운을가진 약재입니다 때문에 위의 상황들과 반대되는 상황에서 먹게 된다면 오히려 부작용을 불러 일으킬수가 있는데요 한가지 예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위의 변비와 상반되는것으로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설사는 몸이 찬기운을 가지고 있는사람, 흔히들 아랫배가 차다 라고하면 복통이 자주 일어나고 설사를 많이하는 사람들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런경우에 강아지풀자체도 찬기운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오히려 더 악화시키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기력이 없거나  체중미달인 사람의 경우에는 기운을 북돋아 주는것보다는 더욱 식욕을 감퇴시키기 때문에 역시다 주의 하셔야 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